사회
로맨스스캠부터 리딩방까지…'종합 사기 선물세트' 같았던 캄보디아 콜센터의 실체

수사 과정에서 이들 중 일부가 "조직원들에게 감금과 폭행을 당하며 강압적으로 범행에 가담했다"고 진술하며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경찰은 이들의 진술을 뒷받침하는 음성 파일까지 확보해 단순한 범죄 가담자를 넘어, 조직 내부의 인권유린과 폭력 실태에 대한 수사로까지 확대하고 있다. 범죄 조직에 발을 들였다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또 다른 피해자가 된 것은 아닌지 그 진위를 가리기 위해 정밀 조사가 진행 중이다. 또한 마약 투약 가능성도 열어두고 송환자 전원을 대상으로 정밀 검사를 벌이고 있으나, 현재까지 진행된 간이 시약 검사에서는 전원 '음성' 반응이 나왔다. 이는 피싱 범죄 조직이 단순 사기를 넘어 감금, 폭행, 마약 등 강력 범죄와 복잡하게 얽혀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번에 송환된 64명은 전국 6개 지방청 및 경찰서로 나뉘어 조사를 받고 있으며, 이들의 범죄 혐의는 로맨스스캠, 리딩방 사기, 보이스피싱, 투자 및 상품권 사기 등 그야말로 '종합 사기 세트'를 방불케 한다. 가장 규모가 큰 충남경찰청은 리딩방 및 보이스피싱 혐의로 45명 전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해 검찰 역시 이를 모두 청구했다. 경기북부경찰청 역시 로맨스스캠 사건을 맡아 피의자 15명 중 11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등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 외에도 서울, 대전, 강원 등 각지 경찰서에서 관련 사건들을 맡아 퍼즐 조각을 맞추듯 이들 조직의 전체적인 범죄 네트워크를 재구성하고 있다.
경찰은 단순히 송환된 피의자들을 처벌하는 데 그치지 않고, 범죄 조직의 뿌리를 뽑겠다는 각오다. 향후 이들의 구체적인 출입국 경위부터 시작해 캄보디아 현지 '스캠 단지'의 실태, 조직의 지휘 체계와 인력 공급 및 알선망까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감금 및 납치 피해를 주장하는 조직원들의 진술을 토대로 해외 공범과 국내 연계 조직까지 추적해 일망타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갈수록 교묘해지고 잔혹해지는 해외 거점 피싱 범죄에 대한 종합적인 예방 및 검거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